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 (Draft)

웹마스터 도구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이다.

검색엔진을 통해서 나의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데 ,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면 내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어떻게 색인되고 있는지 정상적으로 크롤링은 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 sitemap.xml 을 등록하여 내 사이트 구조를 명시해서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를 좀 더 구조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구글, 빙, 네이버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기 때문에, 모두 등록해 주는 것이 좋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

http://www.bing.com/toolbox/webmaster

http://webmastertool.naver.com/

다음은 별도의 웹마스터 도구를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사이트 등록은 가능하므로, 반드시 등록해주도록 하자. 등록하는 비용은 모두 무료이다.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한가지 첨언을 하자만, 15여년 전 쯤에 네이버나 다음 등 웹사이트 등록을 하려면 돈을 내고 등록을 해야 했었다.(빠른 등록일 경우는 유료였고, 무료로 하려면 한참 기다려야 했었다.)

scp 명령어로 sftp 대신 쓰기

scp 명령어는 리눅스와 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한줄의 명령어로 손쉽게 원격지로 복사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물론 sftp 명령어로 sftp 로 접속하여 put [파일명] , get [명령어] 와 같이 복사할 수 도 있지만, sftp 로 접속후, 명령어를 입력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백업본 복사와 같이 명령어 하나로 스케쥴링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scp 명령어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scp [원본경로] [목적지경로] 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원본경로와 목적지 경로 모두 로컬 혹은 원격저 서버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원격지에서 내 로컬로 복사,  로컬에서 원격지로 복사, 원격지에서 타원격지로의 복사가 가능하다.
scp myfile.tar.gz user@server.com:~
위와 같이 실행한다면 내 로컬에 있는 파일을 원격지의 사용자 계정 home으로 전송하는 의미이다. (~는 home directory)
반대로 원격지의 파일을 로컬로 복사한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된다.
scp user@server.com:~/myfile.tar.gz ./
./는 현재 디렉토리라는 의미이므로 여기에서는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로 복사해 오게 된다.
만약 비밀번호를 물어보기 싫다면 공개키 방식을 사용하여 인증하거나, pem authentication 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pem key 를 사용하려면 -i [key파일] 옵션을 추가하면 된다.
 -i pem.key
공개키 방식으로 비밀번호업이 ssh 와 sftp, scp 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번에 소개하겠다.


VI(VIM) 에서 대소문자 안가리고 검색하기

vi 를 사용할 때
/검색어 와 같은 방법으로 문자열 검색을 할 수 있다.
이때 vi의 기본설정으로는 아무것도 없다.
vi ~/.vimrc
vi 로 .vimrc 파일을 연 후에
set ignorecase
와 같이 입력한 후 저장한다.
이제 소문자로 검색하여도 대소문자 가리지 않고 문자열을 찾을 수 있다!
vi 명령어를 잘 모르는분들을 위하여 대략적인 vi의 사용 방법을 남긴다.
쓰기 a
쓰기 모드에서 나가기 esc
종료 명령어 :wq
강제 종료 :q!
30행으로 이동 :30
마지막 행으로 이동 :$
현재줄의 마지막으로 이동 $
검색 /검색어
첨언 : vim 은 vi 의 향상된 버전으로, vi는 vim으로 대체 되었다. 최신의 리눅스에서 vi 명령어를 사용하여도 vim 으로 동작하므로, 동일하다. vim대신에 한글자 줄여서 vi명령어로 써도 괜찮다.


MongoDB 에서의 백업과 복구

mongodump로 백업하기

MongoDB 에서 백업을 하는 명령어는 mongodump이다.

mongodump 명령어를 이용하여 백업을 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해 보자.

mongodump -uusername -ppassword -d myapp -o ~/backup

mongodump -u내계정 -p내패스워드 -d db명 -o 백업할 위치

-u 와 -p 옵션은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특정 콜렉션만 백업을 하고 싶다면

-c 콜렉션명

옵션으로 특정 콜렉션만 백업을 할 수도 있다.

mongorestore 로 복구하기

mongorestore -u계정명 -p비밀번호 -d db명 ~/backup

mongodump와 틀린점은 -o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기술하는 점이 다르다.

MongoDB 의 버전이 달라서 복구가 정상적으로 안될 경우(Nmap 에서 Wiredtiger로 변경할 경우) 가 있는데 인덱스 복구를 못하는 경우일 수 있다. 이 때는

--noIndexRestore

옵션을 추가하고, 인덱스를 다시 걸어주면 되겠다.

 

MongoDB클라이언트인 Studio 3T(구 MongoChef) (https://studio3t.com/) 를 이용하면 더 쉽게 백업과 복구가 가능하다. Studio 3T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안내하도록 하겠다.

나의 경우는 스케쥴링할 때는 mongodump 를 사용하고 crontab 을 사용하여 데일리 백업본을 만들고, 일반적으로 데이터 수정 / 이동 작업할 때는 Studio 3T로 작업을 하는 편이다.